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 절차 / 필요 서류

절차와 필요 서류는 다른 블로거들도 친절히 잘 써놓았다. 필자는 간략하고 필요한 내용만 적겠다.

대출 신청 전

[필요서류]

본인 1.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2.주민등록등본 - 합
가기간 확인 등 필요시 주민등록초본
3.가족관계증명원
4.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5.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원천징수부 등 포함),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6.주거래은행 아닌곳에서 대출 신청시에는 급여통장 사본 제출
회사 1.사업자등록증
2.재직증명서 또는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
3.주업종코드확인서(직인필수!!)
4.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발급이 불가한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내역서로 대체 가능)

[절차]

1) 은행가서 본인/ 회사가 중소기업 청년 전세 자금 대출 신청 가능한지 확인할 것
2) 중기청 대출 가능한 매물 알아보기 - 호갱노노 어플에서 매물 검색 필수!!!!!!
3) 계약서 작성
4)확정일자 받기 - 등기소 방문시 수수료 600원. 인터넷에서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필자의 경우는 네이버 부동산과 호갱노노 어플을 매우 잘 활용하였다. 직방, 다방 어플은 본인의 경우 가독성이 매우 떨어져서 속편하게 보지 않았고 대신 손에 핸드폰이 닿을 때마다 네이버 부동산을 새로고침하여 나온 매물을 확인하였다. 

호갱노노는 해당지역/해당건물 거주민들이 쓴 후기를 볼 수 있어서 완전 핵 꿀팁을 제공하는 어플이다. 좋은 내용 외에도 고충사항등을 알 수 있기 떄문에 집을 보러 가기전에 호갱노노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미리 숙지해놓고 확인하는 편이 매우매우 좋겠다. 

 

대출 신청

[필요서류]

-확정일자 찍힌 임대차 전세 계약서 원본
-건축물대장, 건물 등기부등본
-계약금 영수증 원본

원본을 은행에 제출하기 어려운 경우는 컬러스캔으로 제출해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은행에 확인한번 꼭 하길 바란다. 

[절차]

은행 직원이 알려주는 부분에 열심히 설명 듣고 사인하고 오기. 그러면 이 모든 과정이 끝난다. 참 쉽죠? 

 

필자는 10/13일부터 매물 알아보기 시작하여 10/28에 은행에 대출 신청을 했다. (16일 소요) 은행을 4군데를 다니고 은행 직원을 5명을 만나며, 부동산 30군데 이상에 전화를 하고, 약 10건의 매물을 보았다.

중기청 대출을 아는 부동산업자와 모르는 부동산업자

대출러 무안주는 은행과 손님으로 받아주는 은행

2건의 아파트, 4건의 오피스텔, 4건의 원룸

**아파트나 오피스텔이라고 다 좋은것이 아니었고, 원룸이라고 오피스텔보다 후지지 않았다. 내 모든 조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최상의 선택을 했다. 물론 놓친 매물도 2건이나 된다. 평일 오후6시에 매물을 보았고, 은행가서 대출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등기부등본을 내돈을 주고 발급받았는데 문자가 왔다. '계약됐습니다.' 내 눈에 좋은 매물은 남의 눈에도 좋다는 것을 그때에는 미처 알지 못했더랬다. 그 날 이후로는 부동산 업자에게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았다. 

그리고 중기청 대출을 알아보는 많은 분들께 오지랖 한번 부려보고 싶다.

여유가 되신다면 넉넉하게 시간을 두시고 충분히 많은 매물을 보시며 감각을 키우셨으면 좋겠다. 본인은 짧은 시간내에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나온 매물도 거기서 거기였고 아쉬움이 많았다.  
아마 공부도 많이 하시게 될 것이다. 다세대와 다가구의 차이라든지, 오피스텔 풀옵션과 투룸의 비교라든지 말이다.

건승하시기를 바란다. 우리의 내일은 오늘 고생한 우리 덕분에 밝을 것이다. 

+ Recent posts